타운 단체, 모임

훅의 원인과 스윙 조정법

뉴스 0 36

 

 

훅의 원인과 스윙 조정법


▶ 훅 방지하기 (1)



■궁금증

드라이버샷에서 슬라이스에 대한 걱정은 완전히 사라졌다고 생각했는데 또 다른 문제가 발생했다. 이번에는 오른쪽이 아닌 왼쪽으로 볼이 휘어져 버린다. 잘 맞으면 멋진 드로샷이 되지만 대부분 왼쪽으로 급격하게 휘어져 페어웨이를 벗어나 버린다. 오히려 슬라이스보다 샷거리도 줄어버렸다.

슬라이스 탈출은 반갑지만 훅의 방문은 슬라이스보다 더 과도한 스트레스로 남는다. 볼이 왼쪽으로 휘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단순히 슬라이스의 반대라고 생각하고 있지만 정확한 원인과 해결법을 찾고 싶다.


■해결책

드라이버샷이 왼쪽으로 급격하게 휘어진다면? 결과는 슬라이스와 다를 바 없다. 볼은 당연히 OB 지역으로 날아갔거나 페어웨이를 벗어나 러프에 떨어졌을 것이다.

슬라이스만큼 골퍼들의 머리를 아프게 하는 것이 훅이다. 물론 슬라이스보다 훅으로 고생하는 골퍼들의 수가 훨씬 적지만 이 역시 세컨드샷에 어려움이 많고, 결국 스코어를 지키는데도 걸림돌이 될 수 밖에 없다. 악성 훅이 나는 경우도 슬라이스와 마찬가지로 몇 가지 비슷한 원인이 있다. 그중 가장 큰 문제는 볼과 헤드가 스퀘어되지 못하는 점에 있다.

슬라이스와는 반대로 임팩트 때 헤드가 닫혀 맞음으로써 처음부터 왼쪽으로 향하거나 일직선으로 날아가다 왼쪽으로 급격히 휘는 것이다.

홍순상은 "악성 훅을 고치고 싶다면 자신의 손목을 유심히 관찰하라"면서 "대부분의 원인은 손목을 지나치게 많이 사용할 때 생기므로 손목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훅을 고치는 가장 빠른 길이다"라고 조언한다.

■훅이 생기는 이유는 뭘까?

볼이 왼쪽으로 휘어져 페어웨이를 벗어나 버리는 악성 훅이 생기는 원인은 간단히 말해 헤드가 볼을 맞힐 때 닫혀 맞기 때문이다.

헤드가 닫혀 맞는 가장 큰 이유는 손목 사용에 있다. 백스윙을 시작할 때부터 손목을 과도하게 사용하면서 상체의 회전보다 헤드가 먼저 돌아가는 현상이 발생해 임팩트 순간 헤드가 닫혀 볼을 때리게 된다.

즉, 헤드와 볼이 스퀘어 상태를 만들지 못하고 페이스가 왼쪽을 향한 상태로 볼을 맞히는 것이다. 이는 상체(어깨, 팔, 손)회전에 의한 스윙을 만들어내지 못해 목표방향으로 정확하게 볼을 보내지 못할 뿐 아니라, 잦은 손목 사용으로 인해 손목 부상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출처한일일보>
0 Comments